주식 트레이딩 데스크탑 컴퓨터(PC) 업그레이드 - 파워 서플라이

2023. 10. 25. 12:01컴퓨터

반응형

컴퓨터가 되게 복잡하면서도 단순해요.

 

PC 본체는 케이스(+FAN) , 메인보드, CPU+쿨러, 램, 저장장치(SSD, HDD) , 파워서플라이, GPU 만 있으면 간단하게 조립이 가능하거든요.

 

하나하나 살펴보면 재미있기는 한데 시간이 많이 걸릴것 같고... 파워서플라이만 적어 볼까 해요.

 

요녀석이 별것 아닌것 같은데 너무 구린걸 쓰면 원인 모를 이상이 생기곤해요. 메인보드나 다른 부품에 전기적인 충격이 가면 일반인은 절대 원인을 못찾아요. PC서비스센터가도 못찾아요. (TMI로 제 전공이 전기, 전자, 통신, 컴퓨터 입니다. ㅎㅎㅎㅎㅎ)

 

근데 너무 구린건 어떻게 구별하는지 우린 모르자나요.

여기서 구리다는건 품질에 관련거니 그전에 일단 스펙은 어떤걸 해야할까요?

 

전 예전에 손으로 직접 계산했는데 찾아보니 이런게 있더라구요. 

https://outervision.com/power-supply-calculator

 

Power Supply Calculator - PSU Calculator | OuterVision

Power Supply Calculator - Select computer parts and our online PSU calculator will calculate the required power supply wattage and amperage for your PC.

outervision.com

 

써보니 편리하네요.ㅎㅎ

 

그럼 나에게 필요한 서플라이의 최소 와트수는 해결되었네요. 하지만, 저거보단 높은걸로 해주셔야 해요. 혹시나 CPU를 업그레이드하거나 오버클럭을 하면 전력소모량이 커지거든요. GPU도 오버클럭 해주실거면 그것도 고려해야해요.

 

그럼 품질을 이야기 해볼께요.

일반적으로 파워가 높으면 가격이 비싼데 혹시 뻥파워라고 들어보셨나요? 500W로 표기하고 실제로는 300W 도 안나오는 파워들이 예전에는 수두룩했어요. 옛날엔 CPU, GPU가 그렇게 파워를 많이 쓰지 않았거든요. 실제로 저런 파워를 쓰면 재수없으면 진짜 '뻥!' 하고 터지는 소리와 컴퓨터가 사망해요. 안전장치가 없다면 불이 날수도 있어요. 지금은 그런것들이 많이 없어졌는데 고가의 장비(주식 트레이더에겐)일수록 파워는 좋을걸 쓰셔야 해요. 

하나 캡쳐해서 볼께요.

마이크로닉스 社 Classic II

뭔가 좋다고 적어놓은게 많죠? 저는 성격상 하나하나 다 찾아보고 사는데 , 굳이 그렇게 까지는 안하셔도 되요. 

 

한가지만 보셔도 되는데, 80PLUS 보이시나요? 80PLUS 인증을 받은건 쉽게 말해서 100이라는 전기를 사용할때 낭비되는 열에너지, 소리에너지가 20% 이하라는 뜻입니다. 이 제품은 GOLD 등급이고 Standard → Bronze → Silver → Gold → Platinum → Titanium 순서로 더 좋은 겁니다.(롤인가...) 물론 등급이 높아 질수록 비싸지구요. 자세하게 알고 싶은 분은 나무위키(https://namu.wiki/w/80Plus)에 잘 설명되어 있더라구요.  주식 트레이딩을 위해서는 적어도 80PLUS  Bronze 이상을 추전하구요(제가 쓰고 있어서요 ㅎㅎ)  개인적으로는 마이크로닉스사 제품을 좋아해요. (예전에 GPUx6장 채굴장비 셋팅하다가 터졌는데 쿨하게 교환 해주더라구요. 우리나라 사람들 그런거 좋아하자나요 ㅎㅎㅎㅎ)

 

예전엔 Single Rail 인지 Multi Rail인지 확인했었는데 요즘 나오는 제품들은 다 Single Rail이라 그냥 '그렇구나' 하시면 되요. 장단점이 있긴한데 Single Rail이 좀 더 안정적이라고 이해하시면 되요.

 

고성능으로 인텔 i9 에 GPU도 최고사양으로 하시면 1000W 이상은 사용하셔야 해요. 근데 주식하면서 i9까지는 필요없어요. 그만큼 활용을 못하거든요. 그래도, 최고사양으로 해놓으면 해상도가 높아도 녹화도 잘되고 쾌적하게 사용하실 수 있어요. 흠.. 혹시나 특수목적으로 그 이상이 필요하신분들은... 3상전원을 사용하시는게 효율이 높아요. 일반 가정집은 대부분 단상입니다. 

 

결론은

먼저 나에게 필요한 전력량을 계산하고 그것보다는 더 높은 와트수를 정한다음

80Plus Bronze 이상 등급의

워런티가 긴 제품으로 하시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