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트레이딩을 위한 PC 업그레이드

2023. 10. 24. 13:26컴퓨터

반응형

가족들이랑 미국에 왔어요. 2년 머물다 돌아갈 예정인데 가져온 컴퓨터가 너무 구려서 업그레이드를 결심했어요.

이글은 단순히 제 경험을 공유하기 위한 내용입니다. 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했고 AI(머신러링) 도 약간의 지식이 있습니다. 대규모 클러스터&멀티코어 CPU&GPU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최적화가 전문분야입니다.

 

컴퓨터 조립은 제가 사용할 컴퓨터를 직접조립하다 보니 경력이 20년이 넘었네요.

주식 트레이딩을 위한 PC 업그레이드

당연한 이야기 이지만 트레이딩 장비는 비쌀수록 좋아요. 근데, 아직 수익 못내는 트레이더에겐 고민이죠.

 

투자라 생각하고 최고성능으로 맞출것이가, 적당히 맞추고 수익나면 업그레이드를 할것인가.

 

선택은 각자의 몫. 전 후자를 선택했습니다.

 

주식트레이딩

전 키움, 삼성, KB, 유진, 이베스트를 사용하는데 이중에서 키움, 삼성, KB는 항상 띄워놓고 있어요.

특별한 이유가 있는건 아니고 수수료 무료 이벤트할때 계좌 만들다 보니 삼성, KB를 사용하게 되었고 키움은 저를 포함한 대한민국 개미투자자분들이 제일 많이 사용하시는 증권사죠. 각 증권사 프로그램이 다 다르게 생겼는데 다 비슷비슷합니다. 특히 멀티코어 CPU를 제대로 활용 못한다는 점은 공통적입니다.

 

고려할점

CPU는 클럭이 빠를수록 좋아요. 

모니터는 클수록 좋아요.

램은 클수록 좋아요.

저장장치(SSD, HDD)도 클수록 좋아요.

 

너무 당연한 이야기죠? ㅋ 그래서, 고민하다가 

CPU는 '가성비가 좋다고 하니 AMD를 사용해야 겠다.' → AMD에 맞는 마더보드가 필요하죠.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인텔 쓰세요. AMD 사서 조립하고 쓰다가 반품했습니다. 그래서 AMD설치기는 생략할께요.

 

먼저 CPU는 클럭이 높아야 합니다. 코어수는 크게 중요하지 않아요. 요즘은 트레이딩용으로 CPU 선택하면 코어는 충분해서 크게 고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어차피 요즘엔 1코어2코어짜리는 없자나요. 

 

자 그럼 쉽고 단순하게 CPU를 골라볼께요.

 

구글에서 '게이밍PC' 로 검색을 해봅니다.

뭘 집어 넣었길레 저렇게 비쌀까요. 대충보니 i5 13세대가 많이 들어가네요. (전 미국이라 화면이 저렇게 나와요. 한국에서도 비슷해요. 네이버에서 보셔도 되구요). i9도 보이네요. 뭐가 다를까요? 다나와 ㄱㄱ

 

다나와에서 PC부품 CPU-인텔을 선택하고 아래처럼 선택해주었어요

 

 

그리고, 검색된 CPU들을 클릭해서 비교하기를 했어요.

다나와 비교하기는 정말 좋은것같아요.

소켓이 인텔1700 이랍니다.(조립하시는 분은 이걸 기억해야해요)

코어는 8+16 , 8+12 뭐 이런식인데 앞에 8코어가 성능 좋은 코어이고 뒤는 좀 떨어지는 애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흠.. 부연설명을 하자면 앞쪽에 있는 코어는 하드웨어쓰레딩이 되는 코어이고 인텔에서는 '하이퍼쓰레드'라고 불러요. 우리의 주식HTS가 멀티CPU를 제대로 활용하게 된다면 캐시히팅레이트와 레이턴시 때문에 하드웨어쓰레딩이 되는게 더 유리해요.(기회가 되면 다음에 자세히 써볼께요)

기본 클럭은 낮아도 됩니다. 높으면 전기세만 많이 나와요. ㅎㅎ

최대클럭이 높으면 컴퓨터가 빨라져요! 대신 CPU가 비싸요. 

 

혹시 너무 비싼가요?

그럼 13세대를 볼까요.

13세대 i5 가 하나는 4.6GHz 이고 하나는 .5.1GHz인데 가격차이가 많이 나네요. 

 

전.... 12세대를 선택했습니다. ㅎㅎ

소켓이 1700이고 클럭도 4.9GHz 라 가성비가 좋아보였어요.

그리고, 오버클락이 가능한 제품! 을 선택하는걸 추천드려요.

CPU 이름을 보시면 12600KF 처럼 'K가 들어간 제품은 오버클럭이 됩니다.

 

모니터도 클수록 좋아요. 뭐 바른다른님처럼 노트북으로 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정말 어려워요.

최소 32인치 2대 이상이라고 생각해요. 전 2년만 쓸거라 42인치 한대만 구매했어요.

 

----

글쓰다 보니 사우디.재건주가 시세가 나오네요. 매매하러 ㄱㄱ 

나중에 업뎃하겠습니다.

 

--- 괜히 매매하러 갔다가 손실만 나고 왓네요. 나중엔 주식 이야기도 써볼까합니다.--- 

 

마더보드(메인보드)

이게 참... 당연히 비쌀수록 좋은데,  중요한건 메인보드의 칩셋에 'Z' 가 들어가야 오버클럭이 됩니다.

메인보드를 고르실때 'Z690' 이런식으로 해당 CPU에 맞는 칩셋이 있어요. 보통 저런 메인보드는 오버클럭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쉽게 할수 있어요. 전 ASUS사의 Z690 칩셋이 있는걸루 구매.

 

램도 오버클럭이 되는 제품을 사는게 가성비가 좋아요. 램도 클수록 좋은데 8기가 이상이면 무난할것 같아요. 근데 8기가 하실거면 4기가 2개 사는거 성능상 조금 유리해요.(큰차이는 없어요. 주식할거니까요)

 

--- 아.. 장마감이 다되어가네요. 전 또 트레이딩하러 ㄱㄱ 이거 마무리 할 수 있을려나... --

 

반응형